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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Simple Functionality: Introduction to user feedback and testing 본문

Unity Learn 번역/Pathway: Junior Programmer

Programming Simple Functionality: Introduction to user feedback and testing

Priv 2021. 7. 24. 18:16

출처


 

 

1. 소개

여러분이 실시간 3D 콘텐츠(3D experience) 또는 다른 어떠한 콘텐츠나 제품, 서비스를 제작할 때, 여러분의 대상 사용자들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정의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테스팅 및 피드백은 여러분이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생성한 가상의 사용자들을 비교함으로써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상적으로는 개발 사이클 전반에 걸쳐 여러분의 디자인, 프로토타입, 실시간 3D 콘텐츠를 평가할 실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2. 사용자 테스트와 피드백이란?

사용자 테스트의 목적은 여러분의 디자인과 현재의 구현이 얼마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질적, 양적인 정보를 모으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 제품을 경험으로써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테스트의 결과는 여러분이 평가할 수 있고, 제작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피드백입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한 번으로 끝나는 작업이 아닙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프로덕션 단계 전반에 걸쳐서 꼼꼼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여러분의 타깃층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높은 퀄리티의 최종 결과물을 보장할 것입니다. 사용자 피드백 과정에 참여하는 것 또한 여러분이 특정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솔루션의 범위 지정, 디자인 및 구현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정형화된 사용자 테스트를 사용하는 이유?

비공식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테스트는 단순히 여러분의 제품을 앞에 세워두고 누군가에게 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사용자들로부터 최대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정형화되어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사용자 테스트에 맞춰 조정된 접근 방식 또한 여러분이 다양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응답들을 비교하고, 개선된 결정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보다 나은 데이터 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문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든, 학습을 위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든, 프로젝트 디자인 및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다양한 사용자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러분은 아마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어. 이 작업이 끝났을 때 사람들에게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을 거야!"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다듬어진 상태가 되었을 때쯤에는 피드백이 눈에 띌 만한 결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 대신, 일찍, 그리고 자주 테스트를 진행하세요! 여러분이 더 많이 테스트하고 더 많이 개선할수록, 여러분의 최종 결과물은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4. 사용자 테스트 단계

사용자 테스트 과정은 대게 아래와 같은 개략적인 구조를 지닙니다:

- 목표 설정하기.

- 세션 계획하기.

- 세션 진행하기.

- 결과 평가하기.

 


 

5. 사용자 테스트 계획하기

목표 설정하기

여러분이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위한 질문을 계획하기 이전에, 여러분은 아래의 사항들을 결정해야 합니다:

-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가?

-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예: 와이어프레임(wireframes), 디자인 목업 또는 프로토타입)

 

그런 다음 여러분의 질문들과 테스트 세션 계획을 평가하여 사용자들로부터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질문 준비하기

다음으로, 여러분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가이드하기 위한 질문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피드백의 종류에 따라 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을 준비하거나, 또는 두 가지를 섞을 수도 있습니다.

개방형 질문은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답변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 디자인/프로토타입/제품이 [사용자 요구 사항]을 얼마나 만족한다고 생각합니까?

-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혼란스러웠던 적은 언제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이를 개선한다면, 어떻게 개선하시겠습니까?

 

설문 조사 또는 설문지를 통해 이러한 질문을 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와 대화를 통해 물어보는 것이 더욱 유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여러분은 후속 질문을 건넬 수 있고, 테스트 참가자들의 생각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질문은 설문 조사처럼 미리 정해진 답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들이 그들의 응답에 대해 점수를 매기는 일련의 문장들 (예: 1부터 5까지 등급이 매겨져 있는 신뢰도 평가)

- 예 / 아니오로 응답하는 단순 질문들

 

이러한 질문들은 설문 조사 또는 설문지 형식에 적합하므로, 여러분 스스로 질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가지 질문 방식을 모두 사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문조사를 통해 개개인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보다 보다 쉽게 정직하고 비판적인 피드백을 테스트 참가자들에게 제공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세션(들) 계획하기

테스트 질문들이 모두 준비된 후에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고려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합한 시간 및 날짜 확인하기.

- 타겟층으로부터 테스트 참가자들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 결정.

- 이상적인 테스트 참가자들의 수 확인하기.

- 테스트 세션을 위한 아젠다 제작하기.

- 세션을 기록할 계획 세우기 (해당되는 경우).

- 팀으로 작업하는 경우, 세션 진행자와 서기 선정.

 


 

6. 세션 진행을 위해 스스로 준비해야 할 것들

사용자 테스트가 효과를 보기에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세션 계획을 마치셨다면, 이제 준비된 세션을 실행할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팁들을 참고하여 세션 실행 준비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하는 것 대신 관찰할 것

만약 여러분이 (직접 또는 가상으로)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실 경우, 유저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시도해보거나 디자인을 리뷰하는 동안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사용자들이 곤란해하고 있을 때 참견하거나 해결방법을 직접 말해주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테스트 참가자분들이 가장 기초적인 것도 다루지 못해 여러분의 제품을 테스트하지 못하고 있다면, 최소 30초 정도 기다리신 뒤, 해당 사항을 메모해두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반면에, 테스트 참가자분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들의 솔루션이 여러분의 디자인을 향상할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채택한 설계에 대해 설명하거나 정당화하지 말 것

만약 여러분이 테스트 참가자와의 대화 등을 통해 질적인 피드백을 모으셨다면, 여러분은 현재 여러분의 프로젝트 구현에 대해 정당화하거나 다시 설명하려는 유혹을 받으실 겁니다. 이렇게 하면 테스트 참가자들의 이해를 "고쳐질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이 좋을지는 몰라도, 여러분이 테스트 중인 내용을 고쳐주지는 않습니다!

 

테스트 도중에 문제를 해결하지 말 것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에 나타나는 사용자의 통찰력으로 인해 여러분은 어떻게 현재 발생한 문제들을 고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문제-해결 모드에 곧장 빠져들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의 테스트 참가자들 또한 그들의 경험에 집중하기보다, 자신이 생각하는 잠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에 집중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솔루션을 위한 이러한 제안들이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테스트 세션의 목적은 테스트 사용자들의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그들의 문제점들에 관한 정보를 보다 깊이 있게 얻어 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참가자들이 여러분에게 해주는 말들을 적극적으로 듣기보다는 관찰자 역할을 유지하도록 준비하세요. 또한 테스트 참가자들이 설명하고 있는 문제로 돌아가거나 다음 질문으로 유연하게 이끌어갈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만약 자신이 없으시다면, 동료 분들과 함께 연습해보세요!

 


 

7. 세션 퍼실리테이팅

테스트 세션을 구성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퍼실리테이터 분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광범위한 구성을 사용합니다.

- 그룹으로 테스트에 참가하는 경우 세션에 대해 소개합니다.

- 세션의 목적을 파악합니다.

- 기록 방침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하는 경우) 테스트 참가자 분들께 동의를 구합니다.

- 테스트 대상 제품을 제공하고, 테스트 참가자 분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리뷰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 준비해둔 질문들을 합니다.

- 용도 설명을 위해 참가자들의 응답 요약본을 제공합니다.

- 세션을 마무리합니다.

 

퍼실리레이팅을 위한 팁과 노하우

아래의 항목들은 사용자 테스트 세션에서 퍼실리레이팅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과 노하우들입니다.

- 여러분은 제품이 아니며, 모든 제품들은 피드백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나, 사용자들이 말해주는 피드백들을 주의 깊게 경청했을 때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테스트 참가자 분들의 경험을 프레임에 담으세요. 각각의 참가자 분들이 들어오면, 그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사용자 테스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드리세요. 여러분이 모든 피드백을 원한다는 점을 강조하세요. 부정적인 피드백이 긍정적인 피드백보다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가자 분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리뷰하는 동안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누거나, "내레이션"을 요청하세요. 그래야 사용자의 사고방식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를 시작하면, 여러분은 말을 멈추고 관찰한 내용들을 상세하게 기록하세요. 한 순간에 명확히 보인 것을 여러분의 기억력에만 의존한다면, 쉽게 잊힐 수 있습니다. 참가자 분들은 무엇 때문에 곤란해했나요? 참가자 분들이 의도한 대로 사용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나요? 참가자 분들이 이해가 안 되는 행동을 보이나요?

- 만약 한동안 참가자 분들이 말을 멈추었다면, 내적 독백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친절히 상기시켜 드리되, 매직 거울 뒤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세요.

- 테스트 참가자 그룹들과 대화를 진행하실 경우, 모든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하세요. 조용해진 테스트 참가자 분들의 통찰력이 담길 수 있도록 친절하게 그들의 생각을 물어보세요.

 


 

8. 세션을 마친 이후

세션을 마친 직후,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 세션이 기록되었는지 확실하게 점검하세요. (해당되는 경우)

- 추가적으로 필요한 메모나 관찰 내용을 기록하세요.

- 동료 멤버들과 함께 브리핑을 진행하세요. (해당되는 경우)

- 해결해야 하는 부분을 표시한 요약 문서를 작성하세요.

- 수집한 데이터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여러분이 앞으로 무엇을 바꾸고 무엇을 바꾸면 안 되는지 결정하세요.

 

피드백 평가 및 반영

모든 피드백을 수집하셨다면, 피드백을 평가하고, 여러분이 어떻게 응답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메모와 설문지를 철저하게 읽으시고, 긍정적인 피드백이든 부정적인 피드백이든 결과를 요약하여 작성하세요. 해당 내용은 다음 예시와 같은 글머리 기호가 되어야 합니다.

- "유저들은 다른 종류의 타워가 있음을 인지하기 못했다."

- "유저들은 상황에 맞는 메뉴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해당 작업을 마치셨으면, 개선이 필요할 수 있는 각 문제들과 작업이 필요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여러분이 확인한 문제점들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평가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Once you’ve done this, consider the action(s) you could take to address each issue where improvement may be necessary, and any dependencies these actions might have. This will help you evaluate the options you have for responding to the issues identified.)

꼭 모든 사용자 테스트 결과에 대해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지만, 사용자가 여러분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필히 들으셔야 합니다. 만약 제품의 중요한 부분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다른 몇몇 기능들을 제거해서라도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 고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9. 연습: 소규모 제품 평가

이번 튜토리얼을 마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여러분 스스로 테스트 참가자 역할을 체험해보세요. 준비물로는 여러분의 생각을 기록 및 정리할 오픈 도큐먼트(ODF) 또는 이면지면 충분합니다. 실행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분이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한두 가지 제품(디지털 또는 물리적 제품)을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UX가 뛰어난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또는 스타일리시하면서 유용한 주방 제품 등이 있습니다.

2. 왜 해당 제품이 마음에 드는지 분석해보세요. 아래의 질문들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어떤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나요?

- 사용자로서 어떤 점이 마음에 드시나요?

- 해당 제품을 사용할 때 어떤 기분이신가요?

- 해당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 학습 곡선은 얼마나 가팔랐나요?

- 해당 제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주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정확하게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답변을 확장시켜보세요.

3. 마음에 드는 제품이긴 하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개선할 점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아래의 질문들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사용자 요구사항이 있나요?

- 해결되지 않는 필요사항 대신, 바라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Do you have desires, rather than needs, that it does not address?)

-  사용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나요?

- 만약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분들에게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다면, 무슨 말을 하실 건가요?

4. 여러분이 제품에 대해 작성한 피드백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만약 여러분이 디자인 및 개발 팀 소속이라면, 다음과 같은 용도의 정보들을 충분히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제품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긍정적 부정적인 측면을 정확하게 식별했는가?

- 사용자가 겪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조치에 대해 파악하기 시작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정보를 얻기 위한 추가 질문들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이 현재 작업 중인 제품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실 때, 질문 범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러분의 경험 공유하기

제품에 대한 깊이 있는 평가에 놀라셨나요?

몇몇 테스트 참가자들처럼 깊이 있는 답변을 위해 방대한 후속 질문들을 확인해야 했나요?

잠시 시간을 내서 연습해보신 것에 대한 짧은 성찰을 공유하고, 튜토리얼 댓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통찰력을 살펴보세요!

 


 

10. 요약 및 다음 단계

이번 튜토리얼에서 여러분은 유저 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을 검토해보고, 유저 테스트가 지니는 과제와 이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유저(테스트 참가자 또는 다른 사람들)가 여러분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말해준다면, 이를 귀 기울여 듣는 것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개인 프로젝트를 선택하셨다면, 분명 매력적인 비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고의 실시간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제품이 자립적일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테스트 참가자들이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 컷신에서 지루함을 느낀다면, 그 제품은 어떤 식으로든 플레이어의 경험에 효과가 없는 제품인 것입니다. 만약 테스터들이 여러분의 앱을 조작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다고 말한다면, 여러분이 제작한 복잡한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이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피드백과 여러분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타깃 사용자들을 통해 확인된 요구사항들을 더 좋게 개선함으로써, 여러분의 콘텐츠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다음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의 동료 개발진 분들과 함께 비공식적인 테스트 세션을 계획/실행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이 얻은 통찰력에 놀라실지도 모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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