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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이란 무엇인가?

Priv 2022. 3. 13. 22:11


 

 

1. 게임의 기원

게임의 기원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추측과 주장일 뿐이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설 4가지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활동들로부터 유래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행했던 행동들(사냥, 수영 등)이 더 이상 불필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목적을 계속 수행하게 되었다.

 다른 종류의 게임들과의 상호관계에서 유래

일정 목표를 위한 다수 간의 경쟁, 개인적인 능력에 의존하던 경쟁 방식이 점차 운이나 요행이 작용할 수 있는 게임의 형태로 변형되었다.
Ex) 힘을 겨루는 시합이 스피드를 겨루는 경주 시합으로 변형

 종교 제례 의식에서 유례

줄다리기와 같이 겨루기 게임은 풍년, 다산을 성취하고자 하는 모방적 주술 행위의 흔적 중에 하나이다.

종교적 행사, 술, 축제 등이 게임과도 관련이 있는 흔적들은 게임이 종교적 제례의 시고가 연관되어 있었음을 나타낸다.

 전쟁 대비를 위한 군사 훈련에서 유례

석전, 궁술, 사격 등 수많은 게임들이 군사 훈련과 연관되어 있다.

게임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경쟁(Agon)은 전쟁이나 경쟁적 겨루기 게임을 의미한다.

수많은 고대 게임, 스포트 등이 전쟁을 위한 준비나 그 대안으로 존재했다.

 


 

2. 게임의 어원

'Game'이라는 단어는 인도-유러피안 계통의 'Ghem' 혹은 순수 옛 영어 'Gamen'에서 기원했다.

이는 '흥겹게 뛰다'라는 뜻과 '즐거움으로 하는 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뜻과 어원은 게임이 유희적 행위로 해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 문화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게임의 정의

게임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눠서 정의한다.

● 게임은 보편적인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기분 전환이나 유흥을 위한 제반 활동이 포함되며, 흔히 경쟁이나 시합을 수반한다.

 경쟁의 본질을 가지는 놀이.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우수한 기술, 힘 또는 행운에 의해 승패가 결정된다.

 규칙을 정해두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이처럼 다양한 정의들은 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특정 측면을 부각하여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이러한 측면들은 서로 간의 우위를 점할 수는 없다.


3.1) 개념적인 측면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임의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에서 즐기는 게임.


3.2) 기능적인 측면의 비디오 게임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모듈로 구성된 일종의 시스템
(
모듈: 규칙, 스토리, 인공지능, 아트, 사운드, 레벨, 게임 흐름 제어 등)

게임을 이루는 모듈들의 성격에 따라 게임의 장르가 탄생한다.

게임 엔진은 다양한 모듈들을 조합해서 게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3.3) 기술적 측면의 비디오 게임

게임 플레이를 목적으로 하는 HW, SW, DB로 구성된 시스템.

이 측면의 비디오 게임은 컴퓨터 공학/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3.4) Chris Crawford 분이 정의한 비디오 게임

게임 = 플레이어 행동에 대한 응답 + 정해진 목표 + 목적이 있는 상대에 대한 도전 + 서로의 능력에 대한 견제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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