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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Microgame) FPS Mod: Healing ally robots 본문

Unity Learn 번역/FPS Micro Game

FPS Microgame) FPS Mod: Healing ally robots

Priv 2020. 3. 11. 16:48

출처


1. 영상 튜토리얼:

안녕하세요, 여러분. 입니다.

저는 Your First Game Jam의 FPS 에디션 공동 주체자였으며, 행사 기간 동안 FPS Microgame에 힐링 로봇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아래의 녹화 영상을 통해 힐링 로봇을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44분 04초부터 시작됩니다.)

영상 아래에 제공되는 텍스트 튜토리얼을 보셔도 됩니다.

아직 FPS Microgame 프로젝트가 없으신가요?

그럼 먼저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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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동맹 로봇 제작 방법 (44분 04초)

 

 


2. 텍스트 튜토리얼:

힐링 동맹 로봇을 제작하기 위해서 우리는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발사체를 만들어 로봇에 할당시켜야 합니다.

  1. 아직 FPS Microgame 프로젝트가 없으신가요? 그럼 먼저 튜토리얼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2. ProGrids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유니티의 상단 내비게이션 바에서, Tools > ProGrids > ProGrids 창으로 가주세요. ProGrids 도구 모음이 Scene 뷰 좌측 상단 코너에 표시될 것입니다. 토글을 ON으로 맞춰주세요. ProGrid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3. Project 창에서 Assets > FPS > Prefabs > Projectiles로 이동해주세요. 해당 폴더 안에는 게임 내에 사용되는 모든 발사체들이 담겨 있습니다.
  4. 힐링 발사체를 제작하는데, 새로 제작할 필요 없이 기존의 발사체 하나를 복제해서 사용하겠습니다.
  5. 리스트에 새로운 프리팹이 추가된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후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름을 수정해주세요. 튜토리얼 상에서는 "Projectile_Healbot"이라고 하겠습니다.
  6. 새로 제작한 발사체가 대미지를 입히는 것 대신 체력을 회복시키도록 만들기 위해서, 대미지 파라미터 값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Project 창에서 Projectile_Healbot 을 클릭하고, Inspector 창을 봐주세요. Projectile Standard (Script) 컴포넌트를 찾아주세요. Damage 밑에서 Damage parameter 를 찾으셔서 값을 -5처럼 음수 값으로 바꿔주세요.
  7. 이제 새로운 로봇을 하나 만들어서 힐링 로봇으로 바꿔봅시다. Project 창에서 Assets > FPS > Prefabs > Enemies로 가셔서 Enemy_HoverBot 을 씬 안으로 드래그&드롭해주세요.
  8. Hierarchy 창을 보시면 씬에 방금 추가한 새로운 적이 Hierarchy에 게임오브젝트로 추가되어 강조 표시되어 있으며, Inspector 창에서는 해당 게임오브젝트의 세팅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9. 발사체가 체력을 회복하도록 만들려면, Hierarchy 내의 적을 좀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Hierarchy 창 내의 게임오브젝트 좌측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WeaponRoot > Weapon_EyeLazers 로 이동하셔서 오브젝트를 클릭해주세요.
  10. Inspector 창에서, Weapon Controller (Script) 컴포넌트 아래의 Shoot Parameters 섹션을 찾아주세요. "Projectile Prefab" 필드를 찾아주세요. 필드의 현재 값이 대미지를 입히는 발사체 프리팹으로 할당되어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11. 이전에 만들었던 체력 회복 발사체로 이를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먼저 Inspector 창 우측 상단 코너에 있는 작은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이 아이콘은 Inspector 창에 Weapon_Eyelazers 세팅이 계속 표시되도록 만들어줍니다. 만약 Inspector 창을 잠그지 않으시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실 때, 체력 회복 발사체를 찾기 위해 폴더들을 클릭할 때마다 Inspector 창 화면이 바뀌어 버립니다.

12. 이제 Project 창에서 Assets > FPS > Prefabs > Projectiles로 이동하셔서 발사체를 찾아주시고, 로봇의 발사체를 바꿔주기 위해, Inspector 창 아래의 Shoot 파라미터 내의 Projectile 프리팹 값 으로Projectile_Healbot 프리팹 을 드래그&드롭해주세요.

13. 작업 후에는, 이후에 다른 오브젝트들을 검사(Inspect)할 수 있도록, Inspector 창의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잠금 해제하는 것 잊지 마세요.

14. Play 버튼을 눌러 새로 제작한 힐링 로봇을 테스트해보세요.

15. Play 모드에서 나와 Ctrl+S (Windows) 또는 Cmd+S (Mac)를 눌로 변경 사항을 저장해주세요.

 

 


3. 추가 기능

  • 동맹 로봇의 발사체 색상을 바꿔 적 로봇과 구별되도록 만들어보세요.
  • 또는, 동맹 로봇의 발사체 메쉬(mesh)를 바꿔서 적 로봇과 구별되도록 만들어보세요.
    (해당 부분은 다른 공동 주체자, Code Monkey가 진행했습니다.)

 

 


4. 가입 및 공유하기

유니티 커넥트에 가입하셔서 작업하신 결과물과 경험들을 다른 유저들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에 있는 에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가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PS Microgame 프로젝트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진행하시면서 막힌 부분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거나, 다른 유니티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직접 제작하신 결과물들을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티 전문가 분들이 각종 도움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고자 활동하고 계십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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